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동아일보 | 쇼트폼 시대라지만… “난 콘멍” 존재감 키우는 ‘롱폼’들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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작성자 신혜 작성일24-12-31 03:07 조회116회 댓글0건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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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30759256.1.jpg“30분짜리 영상 예상했다가 100분인 거 봄. 일주일 치 ‘혼밥’용 영상 찾아서 매우 기쁨.” 지난달 유튜브 채널 ‘뜬뜬 DdeunDdeun’에서 내놓은 웹예능 ‘풍향고’ 1화에 달린 댓글이다. 유재석의 ‘핑계고’ 스핀오프(번외) 콘텐츠인 풍향고는 배우 황정민과 유재석, 양세찬, 지석진이 지도 앱 없이 해외 여행을 하는 내용을 담았다. 회당 러닝타임이 약 100분에 육박하는 ‘롱폼(long-form) 콘텐츠’지만, 4편까지 공개된 시리즈의 총 조회수는 30일 기준 3100만 뷰를 넘었다. 댓글엔 “황정민 주연 영화 한 편 개봉했네”, “1시간 반 순삭함” 등 호평이 줄을 이었다. 짧고 자극적인 장면 위주로 편집된 쇼트폼(Short-form) 콘텐츠의 시대에, 호흡이 긴 ‘롱폼’이 인기를 끄는 사례가 늘고 있다. 대부분 긴 시간 내내 집중하지 않더라도 계속 틀어놓고 있을 수 있는 포맷의 콘텐츠들이다. 형식은 다양하다. 1시간이 넘는 웹 예능부터 4, 5시간 동안 스트리밍되는 라이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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